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황장애 증상 및 치료

잡다한 건강정보

by DoubleJLee 2020. 7. 23. 15:24

본문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안내하는 이미지

공황장애

연예인들이 간혹 방송을 하차하면서, 혹은 휴식기간을 가지게 되면서 공황장애를 언급하는 것을 몇 차례 본 적 있을 것이다. 정형돈, 이상민, 전진, 김구라, 장나라, 김하늘 등이 과거 공황장애로 인해 고생했던 경험을 이야기했었다.


그렇다면 공황장애라는 게 어떤 장애이길래 여러 공식석상에서는 물론이며 지상파 방송 녹화에도 나가지 못하게 되는 것일까? 공황장애가 어떤 증상들을 가지게 되기에 앞서 언급한 연예인들이 활동을 못하게 되었는지 한번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공황장애란

우선은 공황장애가 어떤 질환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공황장애는 이유도, 주기도 없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흔히 사람이 많은 공간, 혹은 특정 공간에서 느끼게 되는 불안장애를 언급하게 되는데 공황장애는 뚜렷한 이유 없이 찾아온다. 이러한 공황장애에 걸리게 되는 원인으로 인생 경험, 유년기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 인격, 외부적인 스트레스가 꼽힌다.


갑작스럽게 심한 증상과 더불어, 호흡곤란, 답답함, 어지러움, 공포등을 느끼는 이 공황장애는 앞서 반복해서 언급했듯 이유 없이 나타나 보통 30분 이내에 소실된다. 이에 대해 시도 때도 없이 울려대는 경보기에 비유를 하곤 한다. 정말 위험한 상태에서 울리는 경보가 아닌 수시로 이유 없이 울리는 경보는 생활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처럼 말이다.

 


공황장애 증상 첫 번째. 발작

공황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작이 들어진다. 일명 공황발작이라 칭해지는 이 증상은 아무런 외부의 위협이 없음에도 갑작스러운 어지러움과 빈맥,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 공황장애는 장시간에 걸쳐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짧지만 불특정한 주기로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언제 어디서 공황발작이 나타날지 모르기에 일상을 크게 위협하는 증상이다.


공황장애 증상 두 번째. 공포

두번째로 언급할 공황장애 증상은 공포감이다. 이 공포감은 단순한 공포감이 아닌 죽음에 대한 공포감을 의미한다. 인간은 일상에서도 드물지만 공포감을 경험한다.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혹은 상처에 대한, 그런 공포감 말이다.


이런 공포감은 긴장감정도로 유발하지만 죽음에 대한 공포감은 치명적이라고 할 정도로 심한 증상을 일으킨다. 패닉 상태에 빠지며 자신에 대한 자제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심한 경우 신경전달물질의 과다분비로 인해 신체 발작을 겪기도 한다.

 


공황장애 증상 세 번째. 감각 이상

세번째로 언급할 공황장애 증상은 바로 감각이상 증상이다. 공황장애라는 질환이 정확히 말하면 정신적 질환에 해당된다. 하지만 공황장애의 영향은 정신뿐 아니라 신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작동, 혹은 이상 작동을 하는 뇌로 인해서 신경전달물질 분비에도 이상 작용이 일어나 감각을 조절하고 전달하는 기능에도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이때 보통 사람은 비현실감, 혹은 자신이 자신자 아닌 것 같은 이인감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의 병행으로 이루어진다. 약물 치료의 경우에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통해서 공황발작을 예방하는 것이다. 공황 발작 증상을 최소화하면서도 정신적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기에 약물치료가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이후 인지 행동 요법을 통해서 공황장애의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원인을 교정해 나가는 식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다. 주로 발작이 일어나는 순간의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는 식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이상 공황장애 증상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