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장에 좋은 음식 5가지

잡다한 건강정보

by DoubleJLee 2020. 7. 23. 20:00

본문

신장에 좋은 음식인 호박, 아스파라거스, 수박, 미역, 저열량 식품에 대해 소개하는 이미지

신장에 좋은 음식

수많은 신체부위들 중에서 신장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신장은 배설기관으로 분류되는 기관이다. 인체에서 불필요하다고 분류된 성분은 신장으로 전달하고 신장에서는 그 중에서도 필요한 영양소를 여과하여 남은 노폐물을 오줌으로 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신장에 문재가 생기게 되면 소변 속에 있으면 안 되는 성분들이 섞여서 나오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를 예시로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신장에서 영양소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면 요로결석이 생기는 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신장이 건강하도록 신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줘야 한다.


신장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아스파라거스

첫 번째로 소개할 신장에 좋은 음식은 아스파라거스이다. 아스파라거스에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을 더불어 비타민, 엽산, 아스파라긴산,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고루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면서도 혈액을 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요로결석의 주 성분인 산과 염분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신장에 정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신장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호박

두 번째로 소개할 신장에 좋은 음식은 호박이다. 호박은 특히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식품이다. 그러면서도 아르기닌, 식이섬유, 칼륨,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다. 이번에 주목해야 할 성분 두 가지는 바로 아르기닌이라고 하는 성분이다.


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진대사가 늘어나면 우리의 신체는 체내의 노폐물과 혈중 과다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게 된다. 더불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신장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


신장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미역

세 번째로 소개한 신장에 좋은 음식은 미역이다. 단순이 미역에 한정될 뿐 아니라 해조류 전채를 소개하고 싶다. 해조류에는 후코이단, 엽산, 요오드, 칼슘, 마그네슘, 출분, 단백질, 비타민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미역은 아스파라거스와 마찬가지로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엽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것은 물론 섭취된 음식물에서 영상소를 분해하는데 중용한 역할을 수행한다. 즉 영양소의 흡수를 돕기에 영양소가 신장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신장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수박

네 번째로 소개할 신장에 좋은 음식은 바로 수박이다. 최근 수박이 제철인 시즌이라 수박을 사먹는 사람이 많아졌는데 이 기회에 꼭 수박을 많이 먹어두기 바란다. 수박은 대표적인 신장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수박에는 알칼리성 수분이 무려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 알칼리성 수분은 비뇨기를 정화하고 암모니아를 무독성 요소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거기에 이뇨작용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나트륨

마지막으로 소개할 신장에 좋은 음식은 바로 나트륨이다. 나트륨이 신장에 좋지 않은거 뻔히 아는데 웬 나트륨을 소개하느냐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신체의 장기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요인은 바로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의 과도한 섭취이다.


칼로리가 높은 식품, 나트륨함량이 높은 식품, 당이 과하게 함유된 식품 등을 섭취함으로써 우리는 스스로 신장 같은 우리의 신체를 망치고 있다. 즉 신장의 건강을 도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장에 해가 되는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그렇기에 마지막은 나트륨의 함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라 이야기하고 싶다.

 


이상 신장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